본문 바로가기
내가 보려고 정리하는 알쓸백과/자격증 & 공부

[커피] 국제 커피 자격증 추천! SCA 자격증 (CSP 프로그램과 디플로마)

by Hey Nary 2023. 3. 9.
728x90
반응형

# 내돈내산 직접 발로 뛰어 본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추천글입니다. #

커피 자격증 종류
국제 자격증 SCA 추천 이유
바리스타 자격증 추천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추천 : SCA

한국에는 수 십 개의 바리스타 자격증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한국의 민간 협회에서 발급하고 1급, 2급으로 나뉘어 있을 텐데, 민간 자격증이다 보니 조금씩 프로그램의 구성이 다르거나 공신력이 부족합니다. 한국커피협회한국바리스타자격검정협회가 아니면 사실상 무의미합니다.

저 역시 커피 자격증을 찾아보고 많은 고민을 했는데요! 그 끝에 선택한 것은 SCA 국제 커피 자격증  (바리스타 과정) 입니다.
1. 가장 큰 이유는, 한국뿐만 아니라 유럽과 미국에서 공인받아 사용할 수 있는 국제 자격증이고, 보통 흔히 말하는 국제 자격증이 이 SCA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세계 75개국 이상에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IBS (이탈리아 협회)나 GCS (맛의 표준화, 조금 더 과학적인 접근) 도 있지만, SCA가 가장 전통적인 협회이기에 공신력이 강하다고 들었습니다.
2. 한국 민간 협회와 비교했을 때는 한국의 초기 커피 전문가들이 전부 이 과정을 토대로 공부하였기 때문에 현재 한국의 민간 협회 과정들 역시 SCA 근간이라고 판단했습니다.
3. 무엇보다, 한국 민간 협회와 비교할 수 없이 상세하고 퀄리티 높은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바리스타에서 시작해, 조금 더 커피에 대해 공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브루잉과 로스팅, 생두와 맛 표현 과정까지 연계 과정 구성이 잘 되어 있었어요. 이번 글에서는 이런 다양한 SCA 프로그램까지 다뤄 보았습니다.
4. 유명한 로스터리 카페나 이름있는 카페에 가면 이 자격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SCA 바리스타 초급 과정은 한국 민간 협회의 1급~2급 중간 정도 난이도라고 합니다.

😶‍🌫️ 바리스타 과정이란?
바리스타 과정은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 등의 기계를 다루어, 에스프레소 추출 기술과 밀크스티밍 기술로 커피 음료(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푸치노 등)를 제조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러한 만큼, 커피전문점 취업 또는 창업을 준비 중인 분들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실무기술을 익힐 수 있는 과목입니다.
드립 커피는 배우지 않습니다! 그건 브루잉 과정으로 따로 SCA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SCA 자격증이란?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는 스페셜티커피협회라는 의미로,  미국커피협회(SCAA, 1982년 설립)와 유럽커피협회(SCAE, 1998년 설립)가 2017년에 통합하여 만들어진 글로벌 협회입니다. 기존에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이라 함은 이 두 기관의 자격증을 말했었는데, 이제는 두 협회가 통합됨으로써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인정받는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SCA는 커피 스킬즈 프로그램, 커피 지속 가능성 프로그램 및 커피 테크니션즈 프로그램을 통해 인증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 커피 스킬즈 프로그램이 제가 이 글에서 다룰 과정입니다. 나머지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미 커피 전문가인 사람들이 조금 더 심화된 목표를 가지고 이수하는 프로그림입니다.  


CSP(커피 스킬즈 프로그램)

 


매우 세분화가 잘 되어 있죠? 커피 스킬즈 프로그램 (Coffee Skills Prpgram, CSP) 은 1개의 커피 입문 과목과 5개의 전문가 과목 (바리스타 스킬, 브루잉, 그린 커피, 로스팅, 센서리 스킬)의 각기 다른 6개의 모듈로 구성됩니다. 5 개의 전문가 과목은 3개의 레벨로 이루어지고,  파운데이션/초급, 인터미디에이트/중급 프로페셔널/고급 총 3 단계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그중 우리가 관심 있는 바리스타 자격증의 초급 중급 고급 과정을 먼저 살펴볼게요.

SCA 바리스타 과정


파운데이션(Foundation)은 커피 입문 단계에 적합한 코스입니다.  커피의 전반적인 기본 지식과 추출 이론 수업과 함께 에스프레소 머신 다루는 방법, 그라인더 세팅, 에스프레소과 거품 만들기, 카푸치노용 우유 텍스쳐 만들기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집중하여 소개합니다. 본 과정을 통해 커피를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우유(스티밍) 기법과 라떼아트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키우는 한편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고, 고객 서비스에 대한 사항도 배울 수 있습니다. 실습 목표와 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그라인더 세팅, 우유 거품 및 텍스쳐 만들기, 에스프레소 음료를 SCA 기준에 따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초급 과정의 학습 목표에 알맞은 이론적 지식을 평가합니다

인터미디어트(Intermediate)는 파운데이션 코스 수료자 또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충분히 다루어 보신 분들에게 적합한 코스입니다. 파운데이션에서 기초 지식을 갖추었다면, 이 단계에서는 실무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바리스타 경력이 있으면서 커피 품질을 높이고, 바리스타 직업에서 상위의 직무를 준비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합니다. 학습자는 상호과정을 기반으로 한 교육을 통해 커피 본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게 됩니다. 특히 커피의 품종과 원산지, 가공 방법이 향미에 미치는 영향, 추출 레시피에서 커피의 양과 분쇄 텍스쳐, 수질, 추출 시간 및 그 상호작용에 따른 변수, 음료 구성과 맛 차이, 작업 흐름 관리와 효율성, 에스프레소 추출의 센서리 측면, 우유 취급과 기법, 라떼 아트 등을 배웁니다. 본 과정에서는 커피 제조뿐만 아니라 건강과 안전, 고객 서비스, 기본 비즈니스 관행에 관한 주요 개념도 다룹니다. 필기시험은 중급 과정 지식을 테스트하고 실기 시험은 그라인더 조절, 에스프레소 추출 분석, 라떼 아트 기술 및 음료 제조 관련 학습자의 능력을 평가합니다.

프로페셔널(Professional)은 인터미디어트 수료자에 한해 수강이 가능합니다. 에스프레소 추출의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커피의 외연을 넓혀 갈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수업입니다. 프로페셔널 과정의 실습 및 시험은  하이엔드 머신들을 이용해 진행됩니다.
바리스타(예를 들면, 12 개월 이상의 경력을 가진 바리스타)가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뒷받침하고 있는 고급 기술 및 과학적 지식을 테스트하기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성공적으로 수료한 학습자는 헤드 바리스타에게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고급 기술을 익히고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특히, 학습자들은 정교한 테이스팅 방법과 커피 플레이버를 설명하는 법을 배우고, 음료의 원료와 음료의 품질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법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고, 좋은 품질의 음료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기술을 관리하는 법을 이해하며, 새로운 브루잉 레시피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음료 메뉴를 구성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보이고, 최고 수준의 라떼 아트와 우유 스티밍 기법을 안정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필기시험은 전문적 지식을, 실기 시험은 위에 언급한 과정에서 다루는 다양한 업무 활동들에 기반한 기술을 테스트합니다.

그럼, 이제 바리스타뿐만 아니라 다른 과정에 대해서도 좀 더 소개해 보겠습니다.


커피 스킬 디플로마

각 모듈 과목을 이수할 때마다 CSP 그림에 쓰인 점수가 부여되는데, 관심과 필요에 적합한 과목과 레벨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총합 100점 달성 시 SCA에서는 커피 스킬 디플로마를 수여합니다.

인트로덕션 투 커피/커피 입문 = 10 점, 파운데이션/초급 과정= 5 점, 인터미디에이트/중급 과정 = 10 점, 프로페셔널/고급 과정 = 25 점


즉, 필요에 맞게 자유로이 100점을 이수하면 SCA 공인 국제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부 이수를 하려면 비용이 대략 천만 원 정도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것은 어느 곳에서 교육을 받느냐에 따라 다르니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학원을 차리거나, 커피 생산부터 로스팅까지 전부 도맡아 할 게 아니라면 굳이 디플로마는 필요하지 않겠죠?

교육 이수 소요 시간

공식 SCA에서 소개한 교육 이수 소요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운데이션/초급 과정은 일반적으로 1 일 소요됩니다. 인터미디에이트/중급 과정은 일반적으로 2-3 일 소요됩니다. 프로페셔널/고급 과정은 일반적으로 3-4 일 소요됩니다.
그러나, 위에서 명시한 시간은 필기시험에 해당하는 이론만 강의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는 실기시험이 가장 중요한데, 손에 익을 때까지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1일 당 8시간이라고 했을 때, 대략 2~3배를 곱하여 생각하셔야 합니다.
물론, 한국의 경우 이러한 과정은 수업 계획 및 학습자와의 합의에 따라서 여러 번 나누어 진행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바리스타 초급의 경우, 대부분의 학원에서 8차시에 나누어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커피 입문 과정은 어떨까요?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개요와 다른 과정에서 다뤄지는 광범위한 주제를 배웁니다. 이 입문 과정은 일반적으로 4-6 시간 소요되며, 실기 평가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각 과목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볼게요!



커피 입문

커피의 원산지 에티오피아부터 오늘날 주요 상품에 이르기까지 커피의 여정에 관해 배웁니다.

커피체리 재배부터 그레이딩, 로스팅 브루잉까지 이 과목을 통해 커피 생산과 소비의 전반적인 개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스킬

에스프레소 바 안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기술에 대해 배웁니다.

그라인더 세팅, 우유 스티밍 기술, 라떼 아트, 위생과 안전, 고객 서비스 등 기본적인 실무를 배웁니다.

브루잉

다양한 커피 브루잉 방법 및 커피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브루잉 변수에 대해 배웁니다.

이 과목을 통해 분쇄도 프로파일, 브루잉 방법, 커피의 수율 농도 측정 및 커피 추출 차트 작성 등을 직접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린 커피(생두)

생산, 가공, 그레이딩, 운송, 보관, 목적지 도착 외에도 커피 계약 및 포트폴리오 관리 등 그린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주요 개념에 대해 배웁니다.

로스팅

로스팅 주기, 로스팅 수준, 결점 판단, 로스팅 과정 중 원두에 나타나는 물리적인 변화를 비롯하여 워크스페이스 관리 및 절약형 생산을 포함하는 로스팅 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센서리 스킬

실질적이고 상호적인 방식으로 센서리 감각 평가의 필수 항목에 대해 배웁니다.

센서리 스킬은 우리가 맛보는 것을 인지하는 방식, 커피 본연의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 비즈니스에 해당 지식을 적용하는 데 대한 내용을 자세히 살펴봅니다.



이렇게 바리스타 자격증 추천과 SCA 커피 자격증의 전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첨부 파일로, SCA 커피 자격증 과정에 대한 소개 카탈로그를 첨부할게요. 여기 각 과정에 대한 선수 능력과 소요 시간, 배우는 항목, 합격 기준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들 그럼, 즐거운 공부!

SCA+CSP+Course+Catalog_KR.pdf
0.53MB

 

728x90
반응형

댓글